KH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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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콘텐츠 융합 응용SW 엔지니어 양성과정(7) 1회차

프로젝트 발표날짜 : 2021. 07. 19

KH IEI PROJECT
 

스마트 콘텐츠 융합 응용SW 엔지니어 양성과정(7) 1회차

김형태 강사 / 유진영 취업담임
2021. 07. 19 (H)

1 팀
1팀
팀장/팀원 이**(팀장), 남**, 배**, 황**, 김**
개요 출근기록부를 작성하고 사무실로 들어선 서비스팀 직원은 성별, 연령별로 구분된 전일 시설 방문자에 대해 시설이용매출과 기타(식사/간식)매출로 구분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를 위해 영업팀에서 성별/연령대별로 발매하는 놀이시설이용권 개수 정보, 자신이 속한 팀에서 정한 이용권별 가격정보로 이용권 시설이용매출정보를 생성하고, 운영팀에서 관리하는 이용권 번호별 부속시설 매출금액 정보를 가져와 부대시설매출정보를 생성한다.
고객 활동내역을 분석해 매출증가를 위한 고객상담, 할인 및 이벤트 행사를 기획해 이를 윈백에 반영하고 기간별 활동 효과 정보를 등록한다. 고객 상담은 이용우수고객에 대해 실시하며, 고객상담 화면은 초기화면에서 출력단위명(50명: 디폴트), 지역, 등급, 월 평균이용금액(10만원단위: 입력가능) 등의 특정조회 조건을 선택하지 않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전체고객에 대해 50명단위로 출력한다. 지역은 전체/시/도/구/동 순으로, 출력단위명은 한 화면에 보여지는 최대고객정보로 10명에서 100명까지 선택 가능하며, 등급은 D/C/B/A/S로 구분 관리 되며, 기준은 월 평균이용금액(매출금액)이다. 고객 상담은 스케줄은 영업팀과 협의하여 월 단위로 생성한다. 정기 상담스케줄 생성화면에서 월, 주(미선택 가능) 선택하고, 고객등급(50만원(시설매출에 부가매출 포함한 금액) 단위), 지역 및 상세조회를 위해 금액을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고객 명단이 조회되어 나온다. 최종 스케줄 생성 버튼을 누르면 월만 선택된 경우 해당 달에 랜덤 하게 배분해서 생성하고 주까지 선택하면 주별 인원이 추출되고 주안에서 일은 랜덤으로 정해진다. 위 기능은 정기 상담 스케줄인 경우이며, 별도로 부정기 스케줄 생성화면이 있으며, 이는 부정기 행사를 생성하면 해당 행사에 맞는 부정기 스케줄 화면이 생성된다. 정기상담스케줄 생성은 월평균이용금액(매출금액)만을 기준으로 하지만, 부정기는 행사관리와 연계해서 작동한다.
고객 활동내역에 따라 정기/부정기 행사가 이루어진다. 행사는 영업팀과 협의하여 정해지며 영업팀과의 협의 내용은 행사제목, 행사내용, 행사기간, 할인율이다. 행사는 월단위/년단위로 정해지면 매월, 매년 영업팀과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협의 결과는 서비스 행사 기획 화면에서 협의부서, 협의내용, 참석자를 기재하여 등록하며, 행사리스트는 월/년 단위 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행사를 등록할 때, 해당 행사는 확정이 될 때까지 상태에 예비로 표시되며, 서비스팀장, 영업팀장이 모두 승인해야 확정으로 바뀌고 행사등록 버튼이 활성화 된다. 행사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행사주관부서, 행사장소, 행사 종류(상품/가격), 상품은 상품명이 가격에는 할인율을 등록한다. 이 할인율에 따라 매출금액에서 할인율만큼 줄어서 매출등록을 등록해 영업팀에서 보내고 본 매출과는 다르게 관리된다. 앞서 말했듯 행사는 크게 상품행사와 가격행사로 나뉘어진다. 상품행사에서 상품은 놀이동산에서의 놀이기구의 조합을 말하며, 새로운 놀이장비를 도입할 경우 이를 대상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상품 등록의 경우 시설팀이 도입 후 장비계약서와 장비내역을 등록하면, 운영팀에서 장비를 설치 위치를 선정하고 영업팀에서 새로운 상품으로 등록하면, 서비스팀에서 조회 가능한 상품이다. 만약 다수의 장비도입이 이루어졌을 경우 단일 또는 다수의 장비를 조합해 영업팀에서 상품을 만들어 낸다. 영업팀은 시설팀이 등록한 장비에 장비코드로 장비관리를 하는 시설팀과 달리 상품코드 부여해 상품관리를 한다. 영업팀이 최종적으로 등록한 상품에 대해 서비스팀은 행사상품코드를 부여해 행사를 진행하게 되며 해당 행사의 대상이 되는 고객을 선정하게 된다. 행사가 진행되면 행사 대상 고객 선정을 하게 되는데, 이 때 고객을 선정하는 방법은 부정기 상담스케줄에 따른다. 상품행사의 특징은 무차별 고객에 대한 혜택이 아니라 타켓 고객층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가격행사와 차별화 된다. 비용처리는 영업팀과 협의 비용나누기가 진행되며, 이는 부서비용으로 대체된다. 가격 행사는 특정 놀이기구장비 이용에 대해 할인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할인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기간 할인과 고객등급별 또는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영구 할인이 있으나 통상 1년단위로 재계약이 이루어지는 정기권의 특성상 최대1년 할인을 말한다.
고객상담 대상 고객이 년/월/주 단위로 선정이 되면, 고객정보 중 상담 일정이 표시되거나, 또는 고객상담화면이 별도로 존재해서 월/주 단위를 선택하면 고객정보, 연락처, 상담 일자가 표시되며, 하단에 고객과의 상담내용을 기재할 수 있는 박스가 있어 상담내용을 기재하게 된다.
앞서 얘기한 고객 상담은 능동 상담이며, 수동적 상담도 존재한다. 즉, 회사가 고객을 정해 연락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먼저 연락을 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시설이용에 대한 불만은 시설팀 업무화면상에 고객상담이, 정기권 또는 당일권 구매를 위한 예약은 영업팀 고객상담이, 홈페이지 등 시스템 이용에 대한 불만은 운영팀이, 기타 불만사항은 서비스팀 고객상담 화면에서 처리하게 된다. 서비팀의 경우 타팀에서 접수된 수동적 고객상담 전체를 볼 수 있다.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서비스팀은 고객상담과 행사가 주된 작업이지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고객 설문조사이다. 상담과는 달리 등급/이용금액과 무관하게 무차별적으로 놀이동산을 방문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랜덤하게 일정 수의 고객을 선정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배포 결과를 집계해 보고서로 등록한다.
구현기능 출근기록부
일일 매출보고서작성
능동 고객 상담
정기 상담 스케줄 생성
상담 예정 고객 조회 결과
고객 설문
설계의 주안점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연계성을 최소화를 통해 개발자 독립적 기능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 향상
2 팀
2팀
팀장/팀원 김**(팀장), 송**, 모**, 이**, 장**
개요 시설도입 담당자는 국내/외에 존재하는 다수의 공급업체(놀이시설 업체)의 정보를 관리한다. 담당자는 각 업체에 대해 업체는 국내/국외코드(D/A), 공급업체코드, 공급업체명, 주소, 연락처, 담당자, 업체 등록일자 등으로 구성된 구성된 정보를 등록하거나 수정한다. 담당자는 해당 화면에서 공급업체코드, 공급업체명으로 업체를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담당자는 장비대장관리를 통해 놀이 동산에 설치된 모든 장비에 대한 정보를 조회한다. 각각의 장비는 장비코드가 부여 되어 있어, 장비코드를 이용해 조회하면 장비명, 공급업체와 장비설치위치 및 장비수명 정보 등이 보관된 장비마스터 테이블(DB)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비설비위치(DB)는 장비코드와 장비설치 위치명으로 구성된 별도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다.
시설도입 담당자는 장비수명 정보를 이용해 년 단위 신규 장비 도입 계획서를 작성한다. 장비 도입 계획서 작성할 때 도입계획명과 장비도입내역을 화면에 직접 입력하게 되는데 저장하면 도입계획번호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저장된다. 신규 장비도입계획서는 신규장비 도입계획서 조회화면에서 조회 가능하며 시설팀장은 해당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상세정보를 조회하고 상세조회 화면 하단에 있는 승인버튼을 눌러 승인하게 된다. 이 정보는 별도의 신규장비 도입계획서 테이블(DB)에 계획번호, 계획명, 계획내역서, 승인여부 항목이 존재하며, 승인여부 정보만 변경처리 된다. 이렇게 승인된 내용은 기안자는 동일한 화면에 대해 조회 조건 중 승인여부를 선택해 승인된 목록을 확인한다.
시설도입 담당자는 승인된 도입계획서를 기초로 공급업체를 조회해 확인한 연락처로 연락해 협의 날짜를 정해 협의하게 되면 협의 결과는 시설도입협의 테이블(DB)에 놀이동산 담당자명, 공급업체 담당자명, 협의내역 등을 도입계획번호와 함께 저장한다. 가격 및 도입일자가 최종결정 되면, 계약서 서식에 계약 내용을 입력해 저장하여 보고하며, 보고된 내용은 시설팀장의 승인과정을 거쳐 최종 종료된다.(승인된 계약서)
장비점검 담당자는 시설도입담당자가 등록한 장비정보를 이용해 별도의 화면에서 장비별 장비 점검 주기를 등록한다. 점검주기는 일일(/주간/월간/반기/분기/년간 생략) 점검 등이 있으며, 모든 장비는 점검 주기가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장비점검 주기가 결정되면 담당자는 장비점검 파트에 존재하는 모든 직원들을 조회한다. 일일 점검주기 스케줄, 주간 점검스케줄, 월간 점검스케줄을 작성한다. 일일 점검주기 스케줄은 장비명, 위치명, 점검자, 장비점검시작, 장비점검종료, 장비점검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간/월간 등도 동일 생략)
장비스케줄이 정해지면 장비점검 파트 직원이 본인 아이디로 로그인해 장비 점검 스케줄 화면으로 이동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를 간략화 하기 위해 장비스케줄 화면에서 콤보박스에서 본인 이름을 선택해 조회하며, 조회결과 장비명, 위치명, 점검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장비점검시작 전 장비점검시작 버튼을 눌러 장비점검이 시작되었음을 장비점검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다. 장비점검이 완료되면 장비점검종료 버튼을 눌러 장비 점검 담당자가 장비점검이 종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장비점검 완료할 때는 장비점검 결과를 정상/비정상으로 구분해 등록해야 한다. 장비점검 전체가 완료되면, 장비점검 담당자는 장비점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장비 점검결과 중 비정상으로 등록된 장비가 있다면, 별도로 점검작업자 중 1인을 선택해 구두도(시스템 아님) 장비재검을 하게 한다. 비정상 장비를 점검을 배당 받은 자는 장비상태를 확인해 별도의 화면에 수리(가능)/교체(수리불가)여부를 등록한다. 수리의 경우는 수리로 등록하고 수리부품재고에 반영하고 작업이 완료되지만, 만약 교체로 결과가 나온다면 시설도입 담당자에게 통보해 신규장비도입계획서에 반영되도록 해야한다.
앞서 수리와 연관되어 회사 내에는 수리를 위한 부품에 대해 재고로 관리되고 있다.
수리부품 재고/발주담당자는 사내 배치된 놀이기구 수리에 사용될 수리부품에 대한 재고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고는 이전재고, 당일사용량, 현재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부품신청화면이 존재하지는 않으며, 구두로 통보가 오면 수리부품을 내어주고 당일사용량을 직접 입력한다. 당일사용량이 입력되면 이전재고는 그대로 있고 당일사용량만큼 빠져 현재고 수량이 바뀌게 된다. 다음날짜가 되어 재고반영버튼을 누르면 다음날짜로 전일자 현재고가 이전재고로, 당일사용량은 0으로 현재고는 그대로 가져와 저장된다.
구현기능 장비도입관리
장비검사관리
장비재고관리
설계의 주안점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연계성을 최소화를 통해 개발자 독립적 기능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 향상
3 팀
김태환
팀장/팀원 김**(팀장)
개요 여러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함으로써 회원들간 교류할 수 있게 함
구현기능 회원 정보 등록
회원 사이트 로그인
자유게시판, 유머게시판 글 등록 및 조회
게시물 댓글 등록 및 조회
설계의 주안점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연계성을 최소화를 통해 개발자 독립적 기능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 향상
4 팀
4팀
팀장/팀원 한**(팀장), 안**, 김**, 구**
개요 정기(년/월 단위)/부정기(매출을 늘리기 위한 부정기 행사) 행사가 이루어지며 정기행사는 매년/매월 행사 팀 내부에서 협의하여 정해지고 부정기 행사는 임의적으로 협의가 이루어지면 행사팀은 협의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 직원 전용 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행사서비스 메인 화면으로 접속한다. 메인 페이지에는 행사기획, 행사리스트, 광고리스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행사서비스 메인 페이지에서 행사기획화면으로 이동하여 협의로 정해진 내용을 기획서 작성 버튼을 클릭하여 각각 정기 서비스/부정기행사 카테고리로 나누어 행사제목, 행사기간, 협의부서, 협의내용, 참석자, 상품, 할인율을 기재한다. 기획서 등록버튼을 누르면 행사기획화면의 하위 카테고리인 행사기획리스트에 저장이 된다. 각각의 정기/부정기 행사기획리스트 화면으로 이동하면 최신등록순으로 등록일, 행사제목, 상태, 기획서관리버튼(확정/반려), 비활성 된 행사시작버튼으로 정렬되어 리스트가 나오며 제목을 누르면 기획상세정보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기획상세정보에는 기획서 정보 외에 수정버튼이 있어서 수정 버튼 클릭 후 원하는 내용을 수정한 후에 적용 버튼을 눌러서 수정할 수 있다. 서비스팀장이 기획리스트에 기획서 상태(반려/확정)를 기획서관리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고 예비상태 기획 내용을 확인하여 확정하면 예비상태가 확정상태로 바뀌며 행사시작버튼이 활성화되고, 반려를 누르면 상태에 반려로 표시된다. 행사시작버튼을 클릭 시 해당 기획서는 행사리스트로 이동하고 행사코드가 부여된다. 행사리스트는 최신등록순으로 등록일, 정기/부정기, 행사기간, 행사제목으로 행사가 정렬되어 있고 조건을 검색(정기/부정기, 기간, 제목, 행사코드)하여 원하는 행사를 조회할 수 있다. 행사가 시작되면 메인 페이지에서 광고리스트로 들어가 광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광고작성화면이 나오며 이미지 등록을 하고 글귀를 꾸민 후 행사 내용을 입력하여 등록버튼을 누르면 광고 플랫폼과 광고리스트에 저장이 된다. 광고리스트는 각각 정기/부정기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으며 제목을 누르면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광고정보화면에서 수정할 곳이 있다면 수정버튼을 눌러 수정 후 저장할 수 있다.
구현기능 행사기획관리
행사시작관리
행사조회관리
설계의 주안점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연계성을 최소화를 통해 개발자 독립적 기능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 향상
5 팀
5팀
팀장/팀원 이**(팀장), 김**, 송**, 조**
개요 입사해 일하고 있는 직원이 시스템에 로그인해 퇴사 화면을 열고 사원번호(세션을 이용해 자동으로 가져오도록 구현), 퇴사일, 퇴사사유 등을 입력하고 등록한다. 퇴사 관리 담당자는 직원리스틀 조회할 때, 콤보박스에서 퇴사신청을 선택하면 현재 퇴사 신청한 직원리스트가 출력된다. 상단 버튼을 퇴사처리 버튼을 누르면 직원정보의 직원상태가 현직에서 퇴사로 바뀌어 저장되고, 다시 조회할 때 기간을 선택하고 콤보박스에 퇴사를 선택하면 지금 처리한 퇴사직원정보를 확인할 있다. 만약 기간을 별도로 선택하지 않으면 즉, 전체(디폴트)로 검색해 지금까지 퇴직한 모든 직원 정보리스트를 보여준다. ¬
부서 배치를 위해 대기발령을 조회조건으로 직원 정보 검색한다. 직원리스트가 나오고 특정 라인을 선택하면 직원 세부 정보 페이지가 나오고 수정버튼을 누르며 출력문자가 편집문자로 바뀌고 그 중 부서 콤보박스를 눌러, 서비스/인사/시설/영업1팀(예약)/영업2팀(매출=매포)/운영팀 중 한 팀을 선택(부서배치)해 저장한다.
로그인>사원번호(아이디) 자동 인식, 출근해서 출근부 화면에 출근 버튼을 클릭한다.
출근 버튼을 누르면 현재 시간을 가져오는데 9시 이하면 정상, 9시가 넘으면 지각으로 저장된다.
지각은 일정 횟수를 초과하면, 결석 처리가 되는데 그 횟수를 3회로 지정한다.
로그인>사원번호(아이디) 자동인식, 퇴근할 때 퇴근부 화면에 퇴근 버튼을 누르면 일 노동시간을 기준으로 조퇴인지 퇴근인지를 구분해 저장한다. 휴가처리는 제외한다.
복지는 복지마스터 테이블에 저장된 사원별 직급별 포인트를 기준으로 시작한다. 복지 포인트는 도서와 업무기구, 일반 가전으로 구분해 저장되어 있으며, 각각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페이지는 가상으로 구현한다. 복지메뉴를 선택하면 복지포인터 마스터 정보 등록 페이지와 복지사용 가상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구현기능 입사관리
부서배치관리
출퇴근 관리
퇴사관리
복지관리
설계의 주안점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연계성을 최소화를 통해 개발자 독립적 기능 개발 및 테스트 효율성 향상
KH정보교육원
  • 고용노동부 선정
  • 5년 인증 우수훈련기관 선정
  • 대한민국 브랜드 어워즈 대상
  • IT교육부문 4년 연속 대상 수상
  • 고용노동부
  • 장관 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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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당산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강남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종로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0 강남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20 종로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당산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IT교육부문

    브랜드 대상
    4년 연속 수상

  • 2018 당산지원

    4차 산업 선도
    훈련기관 선정

KH정보교육원 | 사업자등록번호 : 487-86-00763 | 사업자등록번호 : 851-87-00622 | 서울 강남 제2014-01호 | 대표자 : 양진선 | 책임자 : 최홍석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양진선

강남지원 1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4길 6 남도빌딩 2F, 3F, 4F, 5F, 6F
강남지원 2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9 그랑프리 빌딩 4F, 5F, 7F
강남지원 3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0 호산빌딩 5F, 6F
종로점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20 그레이츠 청계(구 대일빌딩) 2F, 3F
당산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동2로 57 이레빌딩(구관) 19F, 20F
논현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32길 9 마루빌딩 1F, 2F, 3F
부산점 : 부산 부산진구 중앙대로 627 삼비빌딩 1F, 12F